일반인 공간

오늘날 임신의 연령이 늦어지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라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임신을 시도하고 있는 30대 후반과 40대 여성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적어도 20%의 여성의 35세가 되어서야 가족을 이루려는 시도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40세 이후의 가임능력
나이가 들면서 가임 능력이 감소되는 것은 생물학적인 사실입니다. 30세 이하의 여성이 한달 중 임신이 되는 가능성은 약 20%이지만 40세 이상의 여성이 수태할 가능성은 약 5%정도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시험관아기시술 등 불임치료법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40세 이상의 여서의 경우 수정능력의 변화와 함께 난자의 기능 저하가 오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Medical condition
여성이 40세가 되면 골반염증이나 자궁내막증과 같은 가임 능력을 떨어뜨리는 여성질환이 늘어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배우자의 경우도 정자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부부의 임신능력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액검사나 자궁난관조영술, 복강경 같은 불임검사를 시행할 때 일반적인 경우처럼 임신을 시도한 지 1년이 지난 후 시행해 볼 수도 있겠지만 40세 이상의 여성의 경우 6개월이 지나면 검사를 권하는 의사들이 많습니다.
난소의 변화

대부분의 여성은 사춘기에 도달하면 30000개의 난자를 난소에 가지고 있습니다. 성숙하여 배출되는 난자 한 개당 최소한 500에서 1000개의 난자는 완전히 성숙하지 못하고 인체 내에서 다시 흡수됩니다. 따라서 여성이 폐경기에 이르면, 수천 개 정도만의 난자가 남아있게 됩니다. 이 난자들은 뇌하수체에서 나오는 FSH와 LH에 잘 반응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혈중의 FSH와 LH의 농도는 난소를 자극하기 위해 더 올라갑니다. 월경주기 3일째 혈중 FSH 농도가 상승한다면 이것은 뇌하수체로부터의 신호에 난소가 정상적으로 반응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난소의 반응이 없다는 것은 난자가 질적으로 우수하지 않은 상황이라는 것을 간접적으로 반영합니다.

뇌하수체로부터 분비되는 FSH와 LH에 대한 난소의 반응이 저하되면 난소에서 생성되는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의 양도 줄어듭니다. 월경기는 짧아지다가 결국은 난소가 더 이상 난자를 배출하지 않아서 월경기를 건너뛰게 되는 지경에까지 이르게됩니다. 덧붙여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은 자궁내막이 정상적으로 발육해서 초기의 태아가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수적인데, 노화로 인한 난소로부터의 호르몬의 감소는 그러므로 임신의 가능성을 떨어지게 합니다.

난자의 변화

여성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난소에 남아있는 난자들도 노화하게 됩니다. 이것은 난자가 정자와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덧붙여 질이 저하된 난자가 수정을 하게되면 태아의 유전질환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염색체 수에 이상이 있는 유전질환인 다운 증후군을 예로 들면, 이 질환은 임신한 여성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발생률이 올라갑니다.

표1. 여성의 연령에 의한 염색체 이상의 위험도
여성의 연령(세) 다운증후군의 위험도 염색체 이상의 위험도
20 1/1,667 1/526
25 1/1,250 1/476
30 1/952 1/385
35 1/378 1/192
40 1/106 1/66
41 1/82 1/53
42 1/63 1/42
43 1/49 1/33
44 1/38 1/26
45 1/30 1/21
46 1/23 1/16
47 1/18 1/13
48 1/14 1/10
49 1/11 1/8

염색체에 문제가 있는 난자가 수정이 되면 생존하여 성장할 가능성도 줄어들므로 40세 이상의 여성에게서는 유산의 확률도 올라갑니다.

표2. 여성의 연령 증가에 따른 유산 위험도
여성의 연령(세) 자연유산확률(%)
15 - 19 9.9
20 - 24 9.5
25 - 29 10.0
30 - 34 11.7
35 - 39 17.7
40 - 44 38.8
>= 45 53.2

40세 이상의 여성에게서 임신률이 감소하는 것은 염색체에 이상이 있는 난자수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20대나 30대의 여성에게서 난자를 채취해 수정을 시켜 40대 여성의 자궁에 착상을 시키면, 임신이 성공할 가능성이 훨씬 올라갑니다. 난자 기증으로 인한 임신성공률 증가는 나이 든 여성에게 난자의 질이 임신에 있어서 일차적인 방해요소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불행히도, 노화와 더불어 일어나는 난자의 질적 저하를 막을 수 있는 길은 없습니다. 임신에 있어서 연령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니지만, 40세 이후가 되면 난자 기증을 받는 방법을 제외하고는 불임 치료가 그다지 성공적이지 않습니다.

불임의 진단

나이가 든 여성이 임신을 하고자 한다면 의사와 먼저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의사가 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떤 질환이라도 발견한다거나, 의뢰한 여성이 임신을 시도한 후 6개월이나 12개월 후에도 임신에 성공을 하지 못하고 있다면 ,불임 전문의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률은 연령의 증가와 더불어, 감소하므로, 되도록 빨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불임에 대한 검사를 모두 마치는 데에는 대개 1개월에서 3개월이 걸리며, 진단이 끝난 후에는 즉시 치료를 시행합니다.

일반적인 불임의 검사에 덧붙여 불임 전문의는 월경기 초기에 난포자극호르몬(FSH) 또는 에스트라디올의 혈중 수치를 검사합니다. 이 호르몬들의 수치는 난소가 배란을 유도하는 FSH 또는 황체형성호르몬(LH)의 변화에 적절히 반응하고 있는지를 반영합니다. 40세 이상의 여성에게선 임신률이 전반적으로 모두 떨어지지만, FSH 또는 에스트라디올의 수치가 월경주기 초기에 상당히 높은 여성의 경우 임신 성공률은 더욱더 현저히 떨어집니다. 이들 정보는 불임 치료가 정말 받을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는지, 전문의가 권하는 치료방법이 과연 효과적인 방법인지에 대한 판단 기준을 제공합니다.

유전
40세 이상의 여성에게서 태어난 아이들은 염색체이상을 가질 위험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이 여성들은 의사나 유전 상담가와 임신을 하기 전에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은 다운 증후군 같은 염색체이상 질환이 있는 아이를 가질 확률에 대해 알려 줄 것입니다. 또한 이미 임신이 되었을 경우, 받아야 할 산전 진찰들의 종류에 대해서도 알려줄 것입니다. 융모 표본 채취나 양수검사가 대표적인 산전 진찰법들입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미리 알고 대처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입양
신생아와 어린이 모두 입양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생아 입양의 경우 대개 부모의 나이는 35세에서 40세 이상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그보다 나이가 든 부모의 경우엔 좀 성장한 어린이를 입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입양아의 연령에도 제한을 두는 경우가 많으며 많은 경우 입양아의 나이와 부모의 나이는 15세 이상의 차이가 나야합니다.
의학상담
치료 방법 및 대안책

적절한 검사를 마치고 나면 의사와 가능한 치료방법에 대해서 상담하게 될 것입니다. 거론되는 모든 치료방법은 고려 대상이 됩니다. 어떤 부부들은 불임 치료를 받기보다는 입양을 하거나 아이가 없는 생활을 하기로 결정하기도 합니다. 최근의 불임치료는 과거보다 훨씬 더 많은 선택의 여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치료를 받는데는 상당한 금전적, 정서적, 사회적 요구가 뒤따릅니다.

불임의 원인이 끝까지 밝혀지지 않는다면 의사는 특별한 치료방법을 권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래도 문제가 발견되지 않거나 불임의 원인이 설명되지 않는다면, 최신의 불임치료 방법인 과배란유도 및 자궁강내인공수정이나 생식체난관이식(GIFT) 또는 시험관아기(IVF) 등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를 할 때에는 연령이 임신성공률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의사와 미리 이러한 치료 방법이 임신을 성공시킬 수 있는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몇 번이나 시도를 해야 하는지 미리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난자 기증

기존 불임 치료에 실패한 40세 이상의 여성이나 조기 폐경의 징후가 있는 여성(조기 난소부전)에게 있어서 치료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여지는 매우 제한되어 있습니다. 나이가 든 여성에게 있어서 고려해볼 수 있는 선택은 다른 여성에게서 난자를 제공받아서 임신을 하는 것입니다. 젊은 여성에게서 난자를 제공받으면, 나이든 여성이 임신을 하더라도 임신이 성공할 확률은 높아지고, 유산을 할 확률은 줄어듭니다.

난자 기증을 받을 때는 알려진 기증자, 즉 친척이나 친구이나 무명의 제공자로부터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수혜자의 신체적 특성이 비슷한 공여자로부터 난자를 제공받으려는 시도를 하기도 합니다. 어떤 기증자로부터 난자를 받든지 간에 난자를 받으려는 부부는 난자기증에 대해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부부 중 어느 한 명이라도 난자 기증에 대해서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면 난자 기증은 고려의 대상에서 제외시켜야 합니다.

난자를 기증하는 여성은 배란기에 여러 개의 난자를 배란하도록 자극하는 약제를 복용하게됩니다. 난자기증자가 이 약제들을 복용하고 있는 동안에, 수혜자는 태아를 자궁 내에 받아들일 수 있도록 자궁을 발달시키는 호르몬 치료를 받게 됩니다. 난자를 기증자로부터 채취하고 나면 수혜자의 배우자의 정자(또는 또 다른 기증자의 정자) 와 실험실에서 수정을 시키게 됩니다. 수정 후 1일에서 3일정도 지나면 수정란은 수혜자의 자궁으로 옮겨집니다. 자궁으로 옮기지 않은 수정란은 냉동시키고, 이번 시도가 실패할 경우에 다시 사용하기 위해서 저장합니다.

40세 이상의 여성이 젊은 여성의 난자를 기증받는 방법은 임신과 출산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아이는 수혜자의 유전형질을 물려받은 자식은 아니므로, 난자 기증을 받기 전에 마음을 정리해야 합니다. 많은 프로그램에서 난자 기증에 따르는 윤리적, 법적, 정신적, 사회적 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상담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기증자의 난자를 고르기 전에 고려해야할 많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우선 난자를 주고자하는 사람보다 받고자 하는 사람이 많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난자를 받으려 기다리는 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한편 기증자들이 어떤 경로로 모집되었는지, 어떤 검사를 받았는지, 기증자에 대한 정보를 얼마나 알 수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물론 치료를 한 주기 받을 때마다 얼마만한 비용이 드는지 알고 있어야 하며 성공률(주기를 한번 반복할 떄 마다 임신이 되는 확률)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는 기증자에게서 난자를 제공받기로 한 부부는 기증자가 필요한 모든 치료에 대해 충분히 알고 시작하도록 해야합니다. 아는 기증자로부터 제공받을 경우 양육에 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미리 논의되어야할 사항입니다. 기증자와 수혜자 양쪽 모두는 이 사실이 가족에 영향을 어떻게 미칠 것인지 아이에겐 얼마나 말할 것인지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상담은 이러한 문제들을 발견하고, 장래에 대비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사항들은 치료가 시작되기 훨씬 전에 미리 고려해야 합니다. 한편 변호사와도 상담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대리임신
대리모란 불임인 부부를 위해서 자신의 난자와 부부 중 남자배우자의 정자를 수정해 임신하는 여성(전통적인 대리모의 개념)이나, 부부 양쪽의 정자와 난자를 받아서 임신하는 여성을 의미합니다. 대리모는 출산과 동시에 아이를 부부에게 넘겨주기로 약속해야만 합니다. 대리임신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40세 이상의 여성이 적어도 남자 배우자의 핏줄을 이어받은 아이를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 절제술을 받았거나 신체적 질환으로 아이를 가질 수 없는 여성을 위한 선택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대리모에게 정신적, 신체적, 법적인 문제가 있는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입양 또는 수양부모되기
가족을 갖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은 입양입니다. 입양기관마다 부모의 연령에 대한 제한을 두고 있지만 점점 더 나이든 부부에 대해서도 입양을 허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적인 입양시엔 대개 연령제한이 없으며, 국제 입양시엔 오히려 나이든 부부를 선호하는 국가도 있습니다. 수양부모가 되어 돌보아 주는 방법은 입양하는 것보다는 덜 힘든 방법이 될 수 있으며, 과연 입양을 하는 것도 괜찮을지 판단하게 될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사회봉사기관들은 때때로 수양 부모를 모집하기도 합니다.
아이 없이 사는 생활
아이가 없이 살기로 결정하는 것은 아이를 가질 수 없거나 불임치료를 계속 받기로 결정한 부부를 위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를 가질 수 없다는 사실은 매우 슬픈 일이지만, 슬픔을 견디어 내고, 새로운 자아발전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새로운 직업이나 취미를 가지거나 애완 동물을 기르기도 합니다. 부부가 서로 어떤 방법이 최선인지 의논해봐야 할 것입니다.
지지단체들

불임은 인생에 있어서 큰 스트레스가 되는 경험이므로 상담과정이나 지지단체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불임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과정에서 심리적인 압박감을 느끼거나 스스로를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했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정서적인 기복이 매우 커져서 다달이, 또는 치료를 받는 중에도 기분이 오르락내리락 할 수 있습니다. 슬픔, 분노, 원망, 죄책감, 우울, 상실감으로 때때로 미칠 것 같기도 합니다. 이런 감정들은 정상입니다. 또한 불임 부부들끼리 서로 의견을 교환하거나, 의료진, 또는 주변 사람들과의 상담을 통해,감정의 기복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불임 치료를 받더라도 연령의 증가는 성공률을 감소시키는 인자가 됩니다. 임신이 되더라도 나이든 여성은 유산을 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 것은 임신을 하기 위해 너무나도 헌신한 부부들에게는 정서적으로 크나큰 충격입니다. 어떤 불임 치료에 대해서도 '현실적인' 기대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며 임신이 되더라도 '절제된' 낙관주의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불임은 큰 스트레스이자, 복잡한 판단들을 요하는 문제이므로, 지지 단체에 가입을 하거나, 불임에 대한 적응을 도와주는 심리치료가에게 문의하는 것도 좋습니다. 의사들에게 이러한 치료가들에 대해서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일년 이상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아이를 가지기 못해 고민하고 있다면 두 분은 혼자가 아닙니다. 미국에 있는 부부 중 거의 490만 쌍 가량이 임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즉 가임기인 부부 중 7분의 1은 임신에 문제가 있습니다. 임신이 되지 않을 때 느끼는 좌절감, 질투, 죄책감, 그리고 분노는 당연한 것입니다. 그러나, 치료방법을 강구하기 시작한다면 약물과, 미세 수술, 그리고 시험관 아기법 등 혁신적인 의학의 발전으로 어느 때보다도 성공적인 임신에 대한 희망이 생기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오늘날, 전문가들은 불임을 초래하는 남성과 여성측의 원인을 대부분 규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치료를 받는 부부 중 50% 이상이 이제 성공적인 임신이 가능합니다.

초진

불임에 관한 문제를 상의하려면 먼저 일반 산부인과 의사나, 불임 전문의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불임 전문의들의 일부는 불임 치료에 특별한 관심을 가진 부인과 의사들이고, 일부는 생식 내분비학자들입니다.

생식 내분비 학자는 전문화된 산부인과 의사로서, 산부인과 수련과정을 모두 마친 후에 적어도 2년간 생식 내분비학 분야의 승인된 전문의 과정에서 전문적인 트레이닝을 받은 후, 필기시험과 구술 시험을 합격한 이들입니다.

인정받은 의사를 찾기로 마음먹었다면 막대한 시간, 경제력,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 에너지가 소요되는 여러 가지 검사들을 받게될 것입니다. 검사들을 시행하기 전 의사는 당신에게 여러 가지 질문을 하고, 이전에 불임 검사를 했을 경우 남아 있는 기록을 검토할 것입니다. 의사에게 이전의 검사 기록에 대해서 알리는 것이 검사와 치료를 또다시 반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첫날에는 두 부부가 함께 방문해야합니다. 왜냐하면 불임은 함께 해결해나가야 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첫 방문으로 불임 검사가 요구하는 막대한 헌신과 협력의 정도에 대해서 깨닫기 시작할 것입니다.

불임의 원인은 여성이나 남성, 또는 모두에게 비롯될 수 있습니다. 대개의 문진시 의사는 여성에게 월경 주기가 규칙적인지, 월경통이 심하지 않은지, 골반통이 있는지, 비정상적인 질의 출혈이나 분비물이 있는지, 생식기의 감염 경력이 있는지, 다른 질환이 있는지 등을 물어볼 것입니다. 또한 이전의 임신, 유산, 수술, 그리고 피임 방법에 대해서도 질문할 것입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생식기에 상처를 입거나 수술을 받은 적이 있는지, 감염의 병력이 있는지, 어떤 약물을 사용하고 있는지, 이전에 아이를 가진 적이 있었는지, 다른 질환이 있는지의 여부에 대한 질문을 받습니다. 의사는 부부 모두에게 얼마나 오랫동안 임신하려고 노력해왔는지, 얼마나 자주 성 관계를 갖는지, 성교시에 윤활제를 사용하는지, 가족 중에 선천성 질환이 있는 사람이 있는지 물어볼 것입니다. 불임 부부 중 25%에서, 불임의 원인은 한가지 이상이므로, 남성과 여성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인자들을 평가해야 합니다.

각각의 배우자에게서 성생활 및 생식기 관련 병력을 청취해야 합니다. 이 때에는 이전에 다른 사람과 맺은 관계도 고려해야 합니다. 첫 방문 시 불임 전문의들은 불임에 관련된 정신적 스트레스에 관해서 상의합니다. 이런 주제는 때로는 가족이나 친구들과도 나누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의사들은 불임과 관련된 검사들과, 너무 사적인 질문들이 감당하기 매우 힘들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에게 당신의 고민과 좌절감을 알리는데 주저하지 마십시오.

문진을 하고 나면 생식기관에 초점을 맞춘 완벽한 검사를 시작합니다. 의사는 특히 호르몬의 불균형이 있는지 주시하고, 호르몬 수치를 검사하기 위한 혈액 검사를 의뢰할 것입니다.

배우자의 병력을 각각 청취하고, 검진한 결과에 따라 방문한 날부터 바로 검사에 들어가는 의사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염의 증거가 있고, 감염이 미래의 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경우, 부부 둘 다 즉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다른 검사들은 여성의 월경주기에 따라 특정한 날 실시합니다.

임신 관련 인자
남성측 요인

불임 부부의 40%에서는 남성측 요인이 단독 혹은 복합적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액 검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남성은 최소한 48시간 동안 사정을 참고 있을 것을 지시받습니다. 그런 다음 의사의 진찰실이나 집에서 자위행위로 정액 표본을 컵에 받습니다. 살정제가 들어 있지 않은 특수한 콘돔을 이용하여 성교 중간에 정액을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액 표본을 얻으면 정자의 농도와, 운동성, 모양을 평가하기 위해 현미경으로 검사합니다. 일반적으로 3개월에서 6개월 동안에 2개 또는 3개의 정액분석이 필요합니다. 정자의 질이 시간에 따라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검사들은 성공적인 수정을 위해 정자의 능력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뇨기과 의사나 남성불임 전문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한 경우도 흔히 있습니다. 남성측 요인에 의한 불임인 경우 치료 방법에는 감염 치료를 위한 항생제 사용, 정맥류의 수술적 교정(고환에 정맥류가 생긴 것), 여성의 자궁강 내에 정자를 삽입하는 방법(자궁 내 인공 수정) 등이 있습니다. 또한 시험관 아기법이나 다른 보조 생식기술들이 남성 불임을 해결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무명의 기증자로부터 정자를 기증받아서 인공 수정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난관측 요인

성공적인 임신을 위해서는 난관이 건강하고, 막혀있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난관이 제대로 열려있는지 확인하는 검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난관이나 복막의 인자가 불임의 원인 중 약 35%를 차지합니다. 자궁 난관 조영술로 관이 막혔는지 흉터 조직이 남아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의사는 확진을 위해서 복강경술을 실시하여 난관의 바깥쪽에 유착조직이 있는지, 유착이 난관의 기능을 어느 정도 방해할 것인지 판단할 것입니다. 기술적인 문제로 말미암아, 자궁 난관 조영술이나 복강경술이 난관 폐쇄를 잘못 진단 할 수도 있기 떄문에 두 가지 검사를 모두 시행해야 합니다. 복강경술은 불임의 원인을 완벽히 밝히기 위한 중요한 검사이며 불필요하게 지연되어서는 안됩니다. 나이든 환자의 경우 특히 더 그렇습니다. 젊은 환자인 경우에는, 자궁 난관 조영술에서 난관이 폐쇄되어 있지 않다는 게 증명되거나, 다른 문제로 치료를 받고 있다면 복강경술을 지연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에도, 치료 후에 6개월에서 1년 후에도 임신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복강경술은 반드시 해야합니다.

난관이 폐쇄되었다는 것이 밝혀지면 수술적으로 문제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난관의 많은 문제들이 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난관이 너무 심하게 손상되었다면 임신이 아예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술을 대개 시행하지 않습니다. 이 때에는 성공적인 임신을 위해서는 시험관 아기법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배란인자

여성의 월경 양상은 배란에 관한 중요한 단서들을 제공합니다. 불임의 원인 중 25%는 불규칙한 월경이나 무월경에서 기인합니다. 기초 체온표를 작성하는 것은 간단하고 비싸지 않게 배란의 여부를 알 수 있는 검사입니다. 기초 체온표를 완성하면 배란 후에 난소에서 나오는 호르몬인 프로제스테론이 분비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다음 월경이 시작하기 12일에서 16일 전에 프로제스테론이 자궁 내막을 수정란이 착상하고 자라기에 적당한 환경으로 만듭니다.

그림 1. 이상 체온표

그림 2. 단상 체온표

기초 체온표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한 달 동안 기상할 때마다 구강에서 체온을 재여 날마다 기록해야 합니다. 배란에 의해서 프로제스테론이 분비되고 나면 월경 주기 중간에 0.5도에서 1.0도까지 체온이 오릅니다. 따라서 체온의 상승은 곧 배란이 일어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배란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체온은 변하지 않는 상태로 지속됩니다. 기초 체온표가 직접적으로 배란이나 프로제스테론 생산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즉 생식기와 관련이 없는 많은 인자들, 즉 추위나, 피로도 기초 체온표에 영향을 미칩니다. 기초 체온표로는 오로지 배란이 일어 났는지의 여부와 배란이 언제 일어났는지를 알 수 있을 따름입니다.

약국에서 파는 배란 검사 도구를 의사가 권할 수도 있습니다. 이 도구는 황체 형성 호르몬(LH)의 급상승이 일어났는지 소변으로 검사하여 배란일을 알게 해줍니다. LH가 급상승하면 난소가 난자를 배출하고 프로제스테론을 생산하도록 자극받기 때문입니다.

의사는 배란을 평가하기 위해 골반 초음파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이 것은 난소가 미성숙한 난세포를 함유하고 있는 난포들을 생산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검사입니다. 난포란 난소의 표면 바로 아래에 있는 액체로 찬 낭들입니다. 초음파로 난포의 파열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난자가 배출되고 있다는 사실을 암시합니다.

기초 체온표의 결과와 배란검사 도구로 무배란이나 프로제스테론 생산부족 같은 문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은 수정란이 성공적으로 자궁 내막에 정착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그림 3. 자궁 내막의 표본을 얻는 자궁 내막 생검

기초 체온표와 배란 검사 도구는 또한 월경주기의 언제 특정한 검사를 실시할지 예측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자궁 내막 생검은 또한 배란을 평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검사는 외래에서 시행하며 10분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습니다. 월경이 시작되기 바로 전에 작은 조각의 조직을 자궁 내막으로부터 떼어냅니다. 이 검사는 약간의 불편감을 줄 수 있으므로 검사를 하기 전에 진통제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흔히 생검을 하기 전에 여성이 임신한 상태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하여 임신 검사를 시행합니다. 떼어낸 조직은 병리학자가 특수하게 처리 한 후, 현미경으로 자궁 내막이 프로제스테론에 적절하게 반응하고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자궁 내막 생검은 월경이 예상되는 날짜로부터 대개 하루에서 3일 전에 실시합니다. 즉 전형적인 월경 주기의 26일에서 28일째 되는 날 실시합니다. 이 날은 프로제스테론에 의한 자궁 내막의 변화가 최대가 되는 날입니다. 자궁 내막 생검은 LH 급상승이 일어난 지 12일에서 13일째 되는 날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의사는 반드시 배란일이 언제인지, 다음 월경이 시작하는 날짜는 언제인지 알아야합니다. 현미경으로 본 조직의 생김새는 프로제스테론이 자궁 내막에 미치는 영향이 정상적인지 알게 해줍니다. 이 때 이상이 있는 경우를 황체기 장애라고 합니다. 황체기 장애는 프로제스테론이나 배란제를 투약함으로써 치료합니다.

난소는 배란 후에 프로제스테론을 상당량 분비하기 시작합니다. 정상적인 주기에서 프로제스테론의 수치는 배란 후 약 7일 후에 최고점에 이릅니다. 의사는 몇 개의 혈액 표본으로 이때의 프로제스테론의 수치를 검사합니다. 이날은 일반적으로 28일 월경주기에서 19일에서 23일째 되는 날입니다. 프로제스테론의 농도가 적절하게 상승했다면 배란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배란이 없다고 판명된 여성은 배란을 촉진하기 위한 약을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배란제를 복용하는 여성들의 100%가까이는 정상적으로 배란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인자에 이상이 없다면 50%이상의 여성이 배란 유도 6주기 안에 임신이 됩니다. 더 강력한 배란제(주사를 놓는 형태)는 구강 복용이 효과가 없을 때 처방합니다. 덧붙여 의사는 여성이 배란하고 있지 않은 이유를 알기 위해 특수한 검사들을 의뢰할 수도 있습니다. 병력 청취와 검진으로 적절한 검사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자궁 경부 인자

자궁 경부에서 발생하는 몇 가지 이상으로 불임이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불임의 유일한 원인인 경우는 드뭅니다. 자궁 경부에 이상이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성교 후 검사를 시행합니다. 이 검사는 자궁 경부 점액과, 정자, 그리고 둘간의 상호 작용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배란 전, 배란일 최대한 가까운 날짜에 시행합니다. 성교 후 검사에 적절한 날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배란 검사도구를 사용합니다.

월경 주기 중간의 자궁 경부 점액은 맑고 무색이며 물같이 흐르는 편이고 양이 많으며 장력이 뛰어납니다. 이런 조건에서는 정자가 자궁과 난관으로 쉽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당신과 배우자는 월경주기 중에 특정한 날, 성교를 가지라고 지시받습니다. 즉 뇨에서 LH의 급상승이 일어난 날짜 또는 다음날입니다. 외래를 방문하기 전에 샤워는 해도 좋지만 목욕이나, 질세척, 또는 성교 후에 질로 넣는 약, 스프레이, 파우더, 크림은 금합니다. 성교 후 2시간에서 18시간 후에 자궁 경부 점액 표본을 골반 검진시 채취하여 즉시 현미경으로 검사합니다. 점액의 질이 우수하고 질 내에 운동성이 있는 정자가 적당량 있다면 현미경을 통해 정자가 앞으로 진출해 나가는 양상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외래에서 실시하며, 통증이 없고 걸리는 시간도 짧습니다.

운동성 있는 정자의 수가 평균 이하라면 정자의 생산이나 질에서의 이동, 자궁 경부 점액, 면역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면역계에 이상이 있는 경우란 자궁 경부 점액이나 정자의 표면, 정액에 정자를 죽이거나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항체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궁 경부 점액, 정자, 부부의 혈액 검사하면 항체가 있는지의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점액의 질이 나쁘거나, 양이 부족하다면 자궁 경부의 기능이 비정상적이라는 증거를 시사하지만, 가장 흔한 경우는, 검사 시기가 부적절할 때입니다. 자궁 경부 점액 생산이 부족한 것은 이전의 자궁 경부에 대한 수술(원추 생검)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림 4. 자궁난관 조영술의 모식도와 실제 x-ray 사진

자궁 경부의 문제는 대개 항암제 치료나 호르몬 치료, 또는 자궁 내 정자 수정으로 해결됩니다. 한편 여성이 이전에 생검이나 수술을 받은 경력이 있는지, 자궁 경부에 냉동치료나 레이저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지, 비정상적인 암 검사가 나왔는지, 어머니가 임신시에 DES를 복용한 경력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궁측 요인

자궁난관 조영술이라고 부르는 특수한 x-ray로 자궁 내부나 난관에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그림 4). 자궁 난관 조영술은 월경 시작후와 배란기 사이에 실시합니다. 이때에는 특수한 염색약을 자궁 경부로 주입합니다. 이 약은 자궁을 채운 후 난관으로 이동하여 자궁에 유착조직이나 종양이 있는지(자궁 내막에서 위로 솟아 올라온 부분), 섬유종이 있는지 자궁내 공간의 모양이 이상한지의 여부를 밝혀냅니다. 이런 상태는 불임의 여성의 약 5%에서 발견되며 수정란이 착상하는 것을 방해하여 유산의 확률을 높입니다. 자궁난관조영술로 난관의 폐쇄 여부도 알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평가와 자궁구조의 문제 및 난관의 폐쇄 해결을 위해서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경으로도 진단 및 자궁난관조영술으로 발견된 문제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복막측 요인

복막측 요인이란 골반 기관과, 복강을 덮는 복막에 관련된 문제, 즉 복막 유착이나, 자궁내막증을 말합니다. 여성의 내부 기관을 볼 수 있는 복강경으로는 유착이나 자궁내막증같은 골반강 내의 문제를 밝혀 낼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정상적으로 자궁의 안쪽을 덮고 있는 자궁 내막이 자궁의 바깥에서 자라는 상태를 말합니다(그림 5). 이 조직은 골반 내 어디에서나 자라며, 난소에서는 자궁내막종을 이룰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은 복강경술을 시행하기 전에는 어떤 이상도 발견하지 못한 여성의 35%에서 발견됩니다.

복강경술은 대개 전신 마취하에 병원의 수술실에서 시행합니다. 가늘고 불빛이 달린 망원경 같이 생긴 복강경이라는 도구를 배꼽 부근의 작은 절개부를 통해 집어 넣습니다. 이후 의사는 복강 안을 직접 들여다보고 난소, 난관, 자궁, 그리고 복막(골반 기관을 덮는 막)을 검사합니다. 대개 자궁 경부에 염색약을 넣어 자궁으로 통한 통로와 난관이 제대로 열려있는지의 여부를 봅니다. 골반 기관을 더 잘 볼거나 이상이 발견되었을 경우 즉시 치료하기 위해 몇 개의 절개부를 음부 위에 더 가하기도 합니다.

복강경술은 복막이나 난관의 이상을 진단하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또한 복강경술을 이용해 레이저 등 여러 수술 도구로 자궁내막증, 유착, 난소에 생기는 낭 등, 다양한 질환들을 고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복강경술의 발달로 인하여 복부에 큰 절개를 가하고 회복에 6주까지도 걸리는 개복술은 대개 불필요합니다.

원인 불명이거나 드문 요인에 의한 불임

불임 부부의 5∼10%는 위에서 언급한 모든 검사 결과가 정상입니다. 그리고 보다 높은 비율의 부부에게서는 오로지 미세한 이상만 발견됩니다. 이런 부부들은 불임을 일으킬 수 있는 매우 드물거나 미묘한 원인에 대해서 보다 강력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배란제나 자궁내 인공 수정은 원인 불명의 불임일 경우 실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제한적인 효과만 있습니다. 3번이나 6번 치료를 반복해도 임신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원인에 대해서 재검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부마다 처한 환경이 다르고, 치료의 성공률에도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치료가 실패해도 같은 치료를 지속하는 부부도 있고, 원인 분석을 다시 시작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보조 생식기술을 이용하거나, 정자 기증, 입양을 고려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보조 생식 기술 기관들이 발표하는 시험관 아기의 성공률이 전국적으로 평균 15%에서 20%입니다(시험관 아기법을 한 번 시도했을 때에 아기가 태어나는 확률이 15%에서 20%라는 의미입니다). 시험관 아기의 성공률은 여러 인자에 의해 좌우되지만 여성의 연령과, 여성 불임의 원인이 특히 중요한 인자입니다. 시험관 아기법을 3주기 시행하면 임신이 될 확률이 50% 가까이로 증가합니다. 보조 생식기술의 새로운 방법에는 생식체 난관 이식(gamete intrafallopian tansfer, GIFT), 접합자 난관 이식(Zygote intrafalopian transter, ZIFT) 기증 배아 이식 , 미세 조작술 등이 있습니다. 이 때에는 배아의 냉동 보관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기증자의 배아를 자궁에 옮기면 난소가 없는 여성도 임신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인 측면
불임은 많은 정서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의학적 상태입니다. 분노와 슬픔, 죄책감, 걱정 등의 감정이 불임에 수반됩니다. 이런 감정들이 자신감과 자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힘든 감정을 가족과 친구들과 나누는 것을 어렵게 느낀다면, 고립감이 생겨납니다. 이런 감정들이 모두 정상적이며 혼자만이 이런 경험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스스로 깨달아야 합니다. 임신에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현실적으로 어느 정도인지 알려주는 것은 의사의 책임이지만 임신을 하기 위해서 얼마나 노력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당신과 배우자의 몫입니다. 진단과 치료의 과정은 여러 가지 면에서 스트레스를 줍니다. 따라서 치료의 목표와 감당할 수 있는 치료의 정도가 교차하는 지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경우에는 치료의 종결점을 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배란이란 양측의 난소중 한 개의 난자에서 하나의 난포로부터 난자가 배출되는 현상을 말하며 임신의 가장 기초적인 과정입니다. 전통적인 개념의 임신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우선 남성이 여성의 질 안에 사정해야 합니다. 일단 배란이 일어나면 난자는 난관을 지나 자궁을 향해 여행을 시작합니다.(그림 1) 남성의 정자는 질과 자궁 경부 점액을 통과하고, 자궁을 지나 난관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난관에서 정자가 난자를 만나 수정을 한 다음 수정란은 자궁으로 여행해 자궁 내막에 자리를 잡습니다. 이곳에서 수정란은 자라고 성숙합니다. 모든 과정이 문제없이 일어나면 아이가 약 9달뒤에 태어납니다.

그러나 다양한 문제들이 배란을 방해하여 불임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여성이 정상적으로배란하고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배란을 탐지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기초체온표, 황체 형성호르몬(LH) 수치를 검사는 요검사 도구, 질초음파, 그리고 자궁 생검 등이 여기에 포함되며 호르몬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 혈액 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안내서에서는 배란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설명하고, 배란을 탐지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룰 것입니다.

월경 주기와 배란

배란은 LH의 급상승에 의해서 촉진되어 약 36시간이 지나면 일어납니다. 이후에 수정이 일어나고,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착상하면 임신이 확정되는 것입니다. 임신이 일어나지 않으면 임신을 위해 준비해왔던 자궁 내막은 월경혈의 형태로 떨어져 나오게 됩니다.

그림1. 여성의 생식기관입니다.

막힌 화살표는 정자가 난자를 만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경로를 나타냅니다 점으로 된 화살표는 난자가 지나가야 하는 경로입니다. 수정란은 난관에서 자궁에 도착할 때까지 여행을 계속합니다.

일생동안 새로운 정자를 계속 생성하는 남성과는 달리, 여성은 태어날 때부터 일생동안 배출하는 모든 난자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이들 난자는 난소 안에 있다가 배란이 되기도 하지만 퇴화할 때가지 미성숙한 상태에서 머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란은 성선 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 (GnRH)이나 난포 자극 호르몬(FSH), 황체 형성 호르몬 (LH), 유즙분비 호르몬, 그리고, 갑상선 호르몬 등이 모두 관련되어 일어나는 복잡한 과정입니다. 난소의 난포에서 배출되는 호르몬은 자궁 내막이 착상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조화는 인체에서 일어나는 가장 놀라운 사건중의 하나로서, 성숙한 난자는 자궁 경부 점액이 정자를 받아들이기 가장 적당한 시기에 배출됩니다. 수정은 난관에서 배란 후 12시간에서 24시간 사이에 일어나며 이 시기가 지나면 난자는 수정할 능력을 잃고 퇴화하기 시작합니다. 수정이 일어나면 수정란은 3일에서 4일 후에 자궁에 도달하고, 자궁 내막에 착상합니다.

월경 주기는 3부분으로 나뉘며 이를 각각 난포기, 중반기, 그리고 황체기라고 합니다. 난포기는 월경의 시작부터 LH의 급상승이 일어나기까지 약 10일에서 14일 정도에 이르는 기간입니다. 난포기에는 FSH가 여러 개의 난포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자극하고, 가장 우수한 난포(우성 난포) 에서 난자가 성숙하게 합니다. 우성 난포는 크기가 커지면서 혈액에 에스트로젠을 분비합니다. 에스트로젠의 수치가 올라가면 시상하부와 뇌하수체는 FSH의 생산을 그만 줄이라는 신호를 보내어 더 이상의 난자가 성숙되는 것을 막습니다.

난자가 중반기에 성숙하는 동안 에스트로젠 수치는 계속 증가하여 뇌하수체가 LH를 많이 분비하도록 자극합니다(LH 급상승). LH가 급상승하면 난자가 난소의 난포에서 배출됩니다.

혈중내 LH의 급상승은 배란이 일어나기 전 34시간에서 36시간 사이에 일어나고, 이 LH의 수치는 혈액이나 요에서 모두 잴 수 있습니다.

황체기는 대략 14일 정도이고, 배란하고 빈 난포가 황체가 되는 시기를 말합니다. 황체는 프로제스테론이라고 불리는 호르몬을 다량 분비합니다. 이 호르몬은 기초체온을 상승시키며, 따라서 체온의 변화가 황체기에 특징적입니다. 한편 프로제스테론은 착상에 적당한 환경이 되도록 자궁 내막에 변화를 일으킵니다. 프로제스테론의 수치는 배란 후 약 1주 후에 최고조에 이르렀다가, 임신이 일어나지 않을 경우에 서서히 감소합니다. 프로제스테론 수치가 낮아지면 자궁 내막이 떨어져 나오면서 월경으로 배출됩니다. 프로제스테론의 분비 이상이 생기면 난포의 성장이 지연되고, 중반기에 LH급상승이 일어나지 못하거나, 배란 후에 LH의 부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배란의 신호
주기의 길이
15세부터 44세 사이의 여성의 월경기의 길이는 평균 28일이지만 21일에서 35일까지는 정상 범위에 속합니다. 월경 주기의 시작은 출혈이 나오는 첫날부터 계산하며 배란은 대개 28일을 한 주기로 했을 때, 13일에서 15일째 되는 날에 일어납니다. 월경주기를 기록하면 정확한 배란일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정상 통증
미첼슈미츠(Mittelschmerz) 증후군은 배란기에 한쪽에서 통증을 느끼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통증은 실제 배란이 일어나기 전에 시작하며 난포가 성장하면서 신경을 자극하기 떄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배란 후에 생기는 통증은 대개 배란 후에 액체나 혈액이 흘러나와 복막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자궁 경부 점액 검사

배란이 임박했음을 알 수 있는 다른 신호는 질로부터 점액의 양이 현저히 증가하는 것입니다(그림 2) 이는 난포가 자라면서 에스트로젠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주기의 초기에는 자궁 경부가 닫혀 있으므로 점액은 나오지 않습니다. 점액의 생산이 시작되면 처음에는 끈끈하고, 뿌옇다가 주기가 진행되는 동안 양이 풍부해지고, 미끌미끌해지며, 맑고, 탄력성이 생겨서 정자가 지나가기에 적당한 환경이 됩니다. 이런 변화들은 배란 2∼3일전에 일어납니다. 배란이 일어나고 나면 점액은 다시 끈끈해집니다.

그림 2. 점액 검사로 배란의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 a. 주기 초기: 점액은 끈끈하고 늘어나지 않습니다.
  • b. 배란이 가까워지는 시기: 점액을 잡아당기면 끊어지기 전에 약간 늘어납니다.
  • c. 배란 직전: 물처럼 흘러내리고, 잘 늘어납니다.
  • d. 배란 후: 다시 끈끈해집니다.
배란의 측정
기초 체온 검사표

기초체온 검사표는 월경기의 각각 다른 시기를 관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배란이 일어났는지, 일어났다면 언제 일어나는 지의 여부도 알 수 있습니다. 여성의 체온은 난포기에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그러나 배란시 프로제스테론의 생산이 시작되면 최소한 화씨 0.5도 정도 체온이 상승하게 됩니다(그림3). 체온의 증가가 수일간 지속되었다면 배란이 일어났다는 의미입니다. 기초체온표로 배란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배란일은 단지 일어난 후에 알 수 있는 사실일 뿐입니다. 다음 목록은 기초체온표 작성에 필요한 지침입니다.

  • 1. 체온표의 시작은 월경이 시작하는 첫날입니다. 날짜를 기록하고 월경이 있는 날을 ×로 표현합니다.
  • 2. 월경이 끝나면 아침마다 침대에서 일어나기 전에 체온을 잽니다. 체온을 재기 전에 먹거나 마시거나 흡연하면 안됩니다. 표에서 체온을 나마다 기록하고, 잠이 잘 오지 않았다던가, 아팠다거나, 술을 마셨다면 기록을 남깁니다. 또한 성교를 한 날과, 불임 치료를 받는 날짜도 기록해야합니다. 다음 월경이 시작되면 새 체온표를 작성합니다.

그림3. 기초 체온표

혈액검사

프로제스테론의 수치가 혈액에서 올라갔다면 이는 배란이 되었다는 신호입니다. 프로제스테론의 측정은 다음 월경 예상일로부터 1주일 전에 시행합니다. 혈액이나 요에서 LH를 측정하면 언제 난포가 성숙하고 배란의 준비가 완료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젠은 자라고 있는 난포에서 분비되고 배란 전에 급격히 상승합니다. 배란 촉진제롤 배란을 유도하려하는 경우에는 난포의 성장을 확인하기 위해서 에스트로젠 수치를 자주 잽니다.

갑상선 질환이나, 과다한 유즙분비호르몬 분비도 배란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 호르몬의 수치도 혈액 검사로 측정합니다. 과다한 털이나 여드름이 난다면 의사는 남성호르몬인 안드로젠을 측정해볼 것을 제안합니다. 이 호르몬이 부신이나 난소의 질환과 관련이 있어서 배란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음파

난포의 성장을 초음파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기술은 음파의 원리를 이용하여 화면에 영상을 옮기는 기술입니다. 초음파는 통증이 전혀 없으며, 질 내부나 복부 위에서 모두 시행할 수 있습니다.

배란하기 전 난포는 벽이 얇고 액체로 차 있습니다. 난포 안의 난자가 발달하면서 난포의 크기도 커집니다. 배란은 난포의 크기가 1.8 cm에서 2.5 cm정도일 때 일어납니다. 초음파는 성교의 시기를 결정하거나, 정자 삽입의 시기를 결정하는 데에 특히 유용합니다. 수정 촉진제를 복용하는 여성은 주기 중 각각 다른 날 초음파 검사를 행하여 난포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배란 측정 도구

몇 가지 배란 측정 도구를 약국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종이 막대기를 사용해서 LH의 변화를 보는 도구입니다. LH 급상승이 일어나면 배란이 대개 12시간에서 44시간 안에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요검사는 배란 예정일 이틀 전에 실시합니다. 28일이 주기인 여성에게서 배란은 대개 13일에서 15일 째 되는 날 일어나므로 요검사 날짜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월경 주기가 불규칙한 여성에게서 요검사는 배란이 가능한 첫날부터 마지막날까지 실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주기가 27일에서 34일 정도라면 배란이 예상되는 기간은 월경 13일부터 20일까지이므로 검사는 11일 째 되는 날에 시작해야 하고 배란이 관측되는 날까지 또는 20일 째 되는 날까지 계속해야 합니다. 5일 동안 검사하면 배란을 측정할 수 있는 확률이 95%이고 10일 검사하면 배란을 탐지할 수 있는 확률이 95%입니다. 배란을 일단 관측하면 더 이상 검사를 해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배란이 아예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배란이 2주기 이상 일어나지 않는다면 배란 이상이 있을 지도 모른다는 증거일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요에서 LH를 측정하여 배란일을 결정할 경우의 지침입니다.

  • 1. 도구안의 설명서를 정확히 따라야 합니다.
  • 2. 요가 너무 묽을 경우에는 LH의 농도가 측정하기에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요 검사를 하기 전에 음식이나 물을 먹는 것을 피해야만 합니다.
  • 3. 여성이 임신했거나 출산한지 오래되지 않은 경우, 폐경이 얼마 남지 않은 경우 요에서 위 양성(배란하지 않았는데도 배란할 때와 비슷한 결과가 나오는 경우)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수정 촉진제인 인체폐경성선자극호르몬(hMG), 인체융모성선자극호르몬(hCG), 클로미펜 사이트레이트도 부정확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약을 복용하는 모든 여성들은 요배란검사도구를 사용하기 전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고, 이 약들이 기구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제조업체에 문의해야 합니다.
자궁내막 생검

프로제스테론은 자궁내막을 배아가 착상하기에 적절한 상태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궁 내막 생검으로 여성이 배란을 하고 있는지, 자궁내막이 적절하게 프로제스테론에 반응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진찰실에서 자궁의 내강으로부터 소량의 자궁 내막 조직을 떼어내어 현미경으로 검사합니다. 이 검사는 예상 월경일 바로 직전에 실시합니다. 자궁 내막 생검 결과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생검 후 월경이 시작한 날짜를 알아야만 합니다. 기초 체온표와 배란 예측 도구를 이용해 자궁 내막 생검을 실시하고 결과를 해석하기에 가장 좋은 날짜를 알 수 있습니다.

프로제스테론에 의해 유도된 자궁 내막 조직의 변화 정도가 기대한 정도보다 적다면 황체기 부전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단을 확진 내리기 위해서는 생검이 다시 필요합니다. 황체기 부전의 치료를 위해서 약물을 처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란 후에 프로제스테론을 경구, 질, 또는 주사를 통해 주입하면 자궁 내막에 직접 영향을 주어서 황체기 부전의 교정에 도움이 됩니다. 클로미펜 사이트레이트는 배란 유도제로서 배란을 개선시켜 간접적으로 자궁 내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치료가 황체기 부전을 치료하는 데 가장 좋은지는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불규칙한 배란

비정상 배란은 몇 가지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월경주기가 21일보다 짧거나 35일 보다 길다면 무배란과 동반될 수 있습니다. 월경이 3개월 동안 나오지 않는 경우를 희소 월경이라고 하고, 월경주기가 완전히 사라지는 경우를 무월경이라고 합니다.

정상적인 월경에는 많은 호르몬이 함께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배란 이상의 정확한 원인을 밝히고자 할 때에는 이들 호르몬들을 검사하기도 합니다. 적절한 치료를 처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검사들을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불규칙한 배란이나 무배란을 초래하는 흔한 원인에는 시상하부의 이상이 있습니다. 시상하부의 질환은 시상하부로부터 뇌하수체에 이르는 신호 전달 체계에 미묘한 변화가 일어나서 생깁니다. 이는 FSH와 LH의 분비에 변화를 일으키거나 배란 장애를 가져올 수 도 있습니다. 급격한 스트레스나 체중 감소, 또는 체중 증가가 시상하부와 뇌하수체의 기능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뇌하수체 호르몬인 유즙분비호르몬의 증가도 무월경과 무배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의 장애도 배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장애보다는 덜 흔하지만 부신의 이상도 무배란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질환들은 혈액 검사로 진단내립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체중의 증가, 얼굴과 몸의 과다한 모발 성장, 그리고 불규칙한 월경 이 특징인 질환이며 불규칙한 배란이나 무월경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있는 여성은 흔히 FSH수치와 함께 LH의 수치가 올라가 있으며 이는 혈액 검사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젠의 증가도 흔히 관찰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수정 촉진제를 포함한 약물이 배란 기능을 정상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상이 의심된다면 호르몬 검사와 적절한 약물 치료 및 완벽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배란을 조절하는 약제들

클로미펜 사이트레이트는 배란제로 흔히 처방되는 약으로서, 경구로 복용합니다. 이 약은 배란을 조절하고 배란을 하지 않는 여성이나 월경주기가 불규칙한 여성에게서 배란을 유도합니다. 클로미펜 사이트레이트는 또한 정자 주입을 계획하는 환자들의 배란을 유도하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인체폐경성선자극호르몬(hMG)은 주사로 주입하는 약으로서 여러 개 난포들의 성장을 자극합니다. 의사는 클로미펜 사이트레이트 같은 구강 복용제에 잘 반응하지 않는 환자에게 이 약을 처방합니다.

성선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GnRH)는 시상하부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서 뇌하수체의 FSH와 LH 분비를 촉진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GnRH는 정상적으로 소량씩 시상하부에서 분비됩니다. 합성 GnRH는 펌프 식으로 주입하여 뇌하수체의 LH와 FSH분비를 자극합니다. 그러나 오로지 FSH와 LF의 분비에 이상이 있어 무배란인 여성에게만 처방하는 약입니다.

GnRH유도체는 다른 약제들과 함께 배란을 증강하기 위한 보조약제으로서 사용합니다. 이들 유도제들은 호르몬들이 정상 난포의 발달을 방해하거나, hMG의 주입을 방해할 경우에 사용하는 약제입니다.

불임은 대개 1년 동안 임신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한 경우를 진단하게 됩니다. 확실히 무엇인지 문제가 밝혀지기 전에 여러분들은 가임력에 무언가 문제가 생긴 것을 의심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를 사실로 받아들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여성이라면 대개 수태능력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많은 부부가 아이없이 살아가는 것을 생각해 본 적이 없을 것입니다. 비록 많은 불임부부들이 오늘날의 발전된 보조 생식술의 발달과 입양 등을 통해 성공적으로 자녀를 갖게 되지만 가임력에 문제가 있다고 진단받게 되는 경우 매우 고통스럽고 감정적이 되는 것은 당연할 일이라 하겠습니다.

만약 여러분과 여러분의 배우자가 불임을 경험하고 있다면 여러분은 결코 혼자가 아닙니다. 불임의 경우 전체 부부의 약 12쌍 중 한 쌍 그러니까 8-9%의 부부에서 발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불임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매우 다양하며 개인의 상황, 인성, 대처방식 등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여러분은 치료를 받기 전이나 받고 있는 도중, 혹은 받고 난 후 등 여러 단계에서 불임에 대한 감정적인 변화를 겪을 것입니다. 비록 이미 불임을 경험했던 친구가 있고 그것이 흔한 질환이라고 알고 있더라도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배우자가 불임이라는 사실은 또 다른 충격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감정적인 반응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불임에 대한 감정적 반응
충격
불임으로 진단받게 되는 많은 부부의 경우 처음에는 충격을 받게 됩니다. 수 년 동안 아기와 부모가 된다는 생각을 하다가 갑작스럽게 여러분들의 인생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이 깨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대개 이 단계는 오래 지속되지 않고 여러분들은 곧 적응하게 됩니다.
부정
여러분과 여러분의 배우자는 처음에 "이런 일이 우리에게 일어날 리 없어 "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에 직면하기보다는 부정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이 단계는 여러분이 불임에 대해 적응하게 되는데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만약 이 단계가 오래 지속되고 사실로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죄의식
간혹 여러분은 불임이 여러분들의 과거 행동에 대한 벌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가임력있는 배우자와 여러분의 부모가 자녀와 손자를 가질 수 있는 행복을 뺏어갔다는 죄책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죄의식은 다소 흔한 반응입니다.
분노
분노는 불임이 부당하다는 생각에서 비롯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이 불임으로 진단받은 경우에 극심한 분노와 맞닥뜨리게 됩니다. 임신한 여성이나 의료진, 가족, 그리고 불임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이해하지 못하는 친구에 대해 분노를 느끼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은 정상적이기는 하지만 분노가 내면화될 때는 우울증이 되기도 합니다.
격리감
대부분의 사림들은 불임과 관련된 복잡한 감정 상태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종종 불임 부부들은 격리감을 느끼게 됩니다.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임신되기를 기다려라"는 말이나 "입양을 하면 아이가 생길 것 아니냐"하는 말들은 여러분에게는 너무나 고통스럽게 들릴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여러분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가족이나 친지와의 관계가 달라진 것을 느끼게 됩니다.
자제력 상실
많은 부부들은 인생의 다른 일들처럼 언제 아기를 가질지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지금까지는 여러분이 세웠던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였더라도 아기를 가진다는 것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하게 됩니다. 이 경우 여러분의 자부심이 상처를 받을 수 있으며 여러분의 인생 계획뿐아니라 여러분의 신체마저 마음대로 조절되지 않음을 느낄 것입니다. 여러분이 불임에 대해 통제력을 갖고자 할 때 여러분의 일상생활의 다른 부분에서는 내려야하는 결정이 쌓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에너지를 불임에 대한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집중하는 동안 다른 생활을 무시하게 되며 이로 인해 점차 자신감을 잃게 될 것입니다.
절망
절망감은 불임과 그 치료에 따른 감정의 기복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시작 단계에서는 희망을 가득 차 있을지라도 반복되는 실패로 끝날 경우에는 희망을 잃게 될 것입니다. 항상 희망과 적극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 경우 때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불임이 부부에게 미치는 영향

불임은 어디까지나 '부부"에 관한 문제라는 것을 상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상 불임을 일으키는 원인은 한쪽보다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있을 수 있습니다. 원인이 무엇이든 부부는 서로 다르게 반응하게 마련입니다. 여러분의 반응은 여러분의 인성, 생활 경험, 대처방식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여러분이 기대에 차있으며 낙관적인 반면 여러분의 배우자는 절망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혹은 어느 한 쪽이 불임인 경우 서로 비난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남성과 여성 역시 불임에 대해 다르게 반응합니다. 대부분 여성의 경우 월경주기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매월 월경이 나올 때마다 여성은 감정적인 충격을 받게 됩니다. 월경은 한달 동안의 기대를 사그라들게 하는 신호인 것입니다. 반면 남성은 불임의 감정적인 측면을 조용히 감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화
불임과 그의 치료에 대한 의사소통으로 여러분과 여러분의 배우자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간혹 여러분은 여러분의 배우자가 고통스러운 것을 피하기 위하여 여러분의 생각을 표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감정을 숨기는 것은 또다른 분노를 불러 일으켜서 여러분과 여러분의 배우자간의 관계에 오히려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배우자와의 사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배우자가 치료의 각 시기별로 어떻게 느끼는지 이해하려고 하십시오.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배우자 모두 치료나 아기를 갖는 것에 대한 것에 대해 반대감정이 양립될 수 있습니다. 이는 정상적인 반응이고 여러분들은 서로에게 현실적인 기대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어려운 시기에 여러분의 배우자와 열린 대화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십시오. 다른 부부들은 어떻게 불임에 반응하는지에 대해 배우십시오. 다른 부부들과 서로 이야기를 나누십시오. 그러면 격리감보다는 새로운 대처방안을 습득하게 될 것입니다.
부부관계
부부관계는 부부가 대화하는 또 하나의 방식입니다. 그러나 불임치료에 따른 몇 가지 상황이 여러분의 부부관계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정해진 날짜에 잠자리를 하는 것이 자율성과 친밀감을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잠자리가 기쁨보다는 의식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배우자가 임신에 대한 부담감 없이 성적 친밀감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서로 마사지를 하거나 낭만적인 저녁식사를 하는 것도 부부관계 회복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불임에 대처하는 방식

불임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여러 분과 여러분의 배우자는 서로 다른 생각과 서로 다른 삶의 방식을 가진 개체라는 것을 인정하셔야 합니다. 여러분의 배우자가 여러분이 느끼는 식대로 동일하게 느끼거나 행동하기를 기대하지는 마십시오.

정보 획득
불임과 그 치료법에 대해 정보를 구하십시오. 여러분의 신체에 대해 공부하십시오. 여러분의 주치의에게 가능하면 많은 정보를 얻으시고 불임에 대한 책자와 글을 읽고 질문하시고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십시오. 만약 여러분이 다양한 불임검사와 시술방법에 대해 미리 알고 있다면 병원이나 담당 의사 앞에서 훨씬 더 자신감 있게 행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과 얘기를 나누는 것도 바람직한 일입니다.
공감 형성

불임에 대해 여러분의 감정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종종 친구나 가족들의 경우 불임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여러분들이 직접 얘기하지 않으면 그들은 여러분이 겪은 일을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친구들이 생각없는 말을 내뱉을 때 의기소침해지지 마십시오. 그럴 때는 다음과 같이 생각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 - 여러분의 감정을 파악하고 그들과 공유하십시오. 종종 여러분의 생각을 종이에 적어 내려가는 것도 올바른 연습이 될 수 있습니다.
  • - 모든 사람들이 여러분들의 요구, 생각, 느낌을 이해하기 바라지 마십시오.
  • - 항상 짐짓 괜찮은 척 하지 마십시오. 친지들과 가족들은 여러분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따라서 감정적인 지지를 해줄 필요가 없다고 여길 지도 모릅니다. 그들에게 무엇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도움을 주지 못하는가를 솔직히 얘기하십시오.
  • - 친지와 가족에게 불임에 대해 쓰여진 글이나 불임환자를 다룬 책을 읽어보도록 권유하십시오.
  • - 여러분의 다른 사람에 대한 기대가 지나치지 않은지 점검해보십시오. 다른 사람이 여러분을 위해 있지 않으면 실망하지는 않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 - 여러분 내면의 분노를 인정하십시오. 이는 여러분 자신이나 여러분의 배우자, 혹은 의료진, 친구, 가족들에 대한 분노일 수 있습니다. 이 분노가 여러분 자신이나 여러분이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능력에 끼치는 영향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 여러분 내면의 감정을 인정하십시오. 때로는 생일잔치 같은 고통스러운 상황을 마주치지 않고 피하는 것도 좋다는 것을 인정하십시오.
힘든 상황 예감
여러분의 일상생활의 어느 면은 매우 고통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친구들의 자녀 출산, 임신 사실, 혹은 TV 광고 등이 여러분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우울하게 하는 장소에 반드시 참여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때로는 피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여러분들이 한창 불임시술을 받고 있는 동안에 여러분들의 친구나 가족의 구성원이 임신할 수도 있습니다. 명절이나 생일때는 더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여러분의 배우자나 친한 친구, 상담가와 대화하시면 훨씬 더 나아질 것입니다.
제한 설정
여러분과 여러분의 배우자는 치료를 하는 동안에 여러 제한을 설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어떤 방법을 시도할지 그리고 실패할 경우 언제 중단할지 결정하십시오. 만약 치료 중 너무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잠시 쉬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잠시의 휴식시간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충전의 기회로 삼으실 수 있습니다.
언제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가?
불임은 감정적으로 매우 기복이 심한 상태를 불러 일으키므로 때로는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불임에 대해 너무 골몰한 나머지 다른 일상사에 대한 여러 가지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배우자는 여러 가지 치료방법에 대해 결정을 내리기 힘들어할 수도 있습니다. 불안과 우울감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나 생활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 때 적절한 상담은 여러분을 도와서 여러분이 불임에 대해 느끼는 상실감과 슬픔을 없애 줄 것입니다. 여러분은 우울증을 암시하는 징후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낫습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슬프고 절망적인 생각이 들며 무가치하다는 생각이 들면 바로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십시오. 너무 예민하거나 죄의식에 사로잡혀 있거나 사회생활을 하기가 어렵다거나 자살하고 싶은 충동이 드는 경우에도 주의하여야 합니다. 우울증의 육체적인 증상으로는 잠을 자기 어렵다거나 반대로 잠을 너무 많이 자거나 식욕의 변화, 과도한 피로, 성욕감퇴 등이 있습니다. 다행히 우울증은 경험많은 치료가의 도움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불임에 대한 결정

불임에 대처하는 방법에는 정확한 결정을 내리는 것도 포함이 됩니다. 감정적으로 불안한 나날을 보내면서 동시에 여러분과 여러분의 배우자들은 검사법과 치료방법을 포함한 끝없는 결정을 내려야 할 것입니다. 결정을 내리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는 정보를 통하여 여러분들을 도와줄 수 있는 전략뿐 아니라 육체적 심리적 에너지까지도 필요할 것입니다.

목표확립

여러분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여러분 자신들의 아기를 갖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생식능력으로 인하여 이 목표를 달성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여러분의 내면 깊이 담겨 있는 가족, 자식, 부모에 대한 감정 등을 다시 한번 검토해보십시오. 여러분이 원하는 가족을 이루기 위해서 처음 목표에서 벗어난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배우자는 먼저 다음 4가지 선택 사항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목표를 확실하게 선정하여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불임 원인과 치료가능성에 따라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 - 불임 검사와 치료를 지속하여 생물학적으로 양쪽 부모와 모두 연관된 아이를 갖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방법
  • - 양쪽 부모가 아니고 한쪽 부모와 생물학적으로 연관된 아이를 갖는 방법, 예를 들어 정자 기증, 난자 기증, 대리 임신 등
  • - 생물학적으로 연관되지 않은 양자의 입양
  • - 자녀 없이 사는 법

어떤 부부에게 있어서는 생물학적으로 양쪽 부모에게 관련된 아이를 갖던지 아니면 아예 자녀 없이 사는 법이 유일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부부들에게 있어서는 한쪽 배우자와 연관된 아이를 갖는 것이 아이가 전혀 없이 지내는 것보다 더 나은 생활일 수 있습니다. 어떤 부부는 계속 불임시술을 받다가 제한 연령이 되어서 결국 입양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특히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성공할 기회가 점점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배우자, 그리고 담당의사는 따라서 이러한 사실을 고려하여 결정을 해야 할 것입니다.

치료법 선택

비록 원인불명의 불임으로 진단받는 부부들도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담당의들은 불임의 원인을 하나 이상 찾아내게 됩니다. 문제를 찾게 되는 경우에도 치료법 역시 다양합니다. 치료법에 해당하는 것으로는

  • - 가임력을 향상시키는 약제의 복용
  • - 생식기관의 구조적 이상을 교정하는 수술
  • - 임신을 가능하게 하는 시험관아기시술과 같은 보조생식술 이외에도 다른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남성이 불충분한 정자를 만들어내는 경우 정자 기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 여성이 난자를 생산해내지 못한 경우 난자기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 여성이 임신을 유지할 수 없는 경우 대리임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입양
  • - 자녀 없이 사는 법
의사에게 하여야 할 질문 사항

양쪽 배우자의 검사를 거친 후 당신의 주치의는 문제를 파악하고 치료법을 권할 것입니다. 이때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주치의에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 이 치료법이 임신 가능성을 얼마나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인가?
  • - 이 치료법에 수반되는 위험, 합병증, 부작용에는 무엇이 있는가?
  • - 치료법에 대한 반응 여부를 알기 위해 얼마 정도의 시간을 소요해야 하는가?
  • - 이 치료법을 선택할 경우 다른 치료법의 선택가능성이 줄어들지는 않는가?
  • - 치료에 수반되는 비용은 얼마인가?
  • - 보험 커버가 되는가?
  • - 이 치료법에 실패하면 다른 대안이 있는가?

의사들은 특정 치료법의 시간, 위험도, 경비 등을 설명하면서 여러분들의 결정을 도와드리고자 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이외에도 치료받지 않을 경우 임신가능성과 치료받을 경우 얼마나 가능성이 높아지는지 문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감정적인 요소와 함께 재정경비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얼마나 시간이 소요되는지 어느 정도의 육체적, 정신적 인내를 필요로 하는지 어느 정도의 돈이 드는지 말입니다. 의사들이 제안하는 각각의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 밖의 여러 곳에서 충분한 정보를 얻으십시오. 각각의 방법에 대해 시간, 위험성, 성공률, 비용 면에서 분석한 다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임신이 되지 않은 경우
첫 번째 불임 시술법을 시행 받고 나서 임신이 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여러분의 목표와 남아 있는 시술방법에 대해서 다시 재평가하시기 바랍니다. 이 경우 더 이상 시술 받기를 원하지 않고 다름 종류의 치료를 구하실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배우자는 여러분과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므로 서로 마음을 터놓고 대화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결정을 내리는데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서로 의견이 맞지 않는다면 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의사의 충고를 듣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치료종결에 대한 결정

가장 내리기 어려운 결정이 불임시술을 계속하느냐 중단하느냐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배우자들은 "언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고 장담할 수 있는가?""이제 그만두어야 할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하고 자문하게 됩니다. 이러한 질문에 뚜렷한 해답을 내리기 어려운데 그 이유는 항상 더 나은 가능성이 있는 새로운 방법이 있는 것 같고 또한 의사들이 일반적으로 치료에 대해 긍정적인 면만 보기 때문에 계속 치료를 권하게 도기 때문입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배우자와도 서로 언제 치료를 종결해야 하는지 의견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불임 및 불임치료가 복잡한 과정임을 고려해 볼 때 당연하다고 할 것입니다.

결정에 직면하기
만약 치료를 종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결정을 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일단 정해진 시간 후에 약간의 휴식을 취하고 이 시간에 치료를 계속할 지 종결할지를 결정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또한 이미 치료를 종결한 사람들과 얘기해보는 것도 좋은 일입니다. 그들에게 어떻게 그런 결정을 내리게 되었는지 지금 생각은 어떠한지 등을 물어보십시오. 때로 전문가적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불임치료에서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이를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여러분의 삶의 한 부분으로 인정하십시오. 입양이나 정자 기증, 난자 기증 등으로 자식을 얻을 수 있을 지는 몰라도 불임자체를 치료할 수는 없을 테니까요. 이렇게 입양을 할 지 자식 없이 살 지에 대해 결정을 내린 후는 오히려 어느 정도 불임의 고통은 남을지 모르지만 어느 정도 절망감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최상단으로 이동